1. 원잡극의 체제
(1) 사절일설(四折一楔)의 구조
원잡극은 대부분 이 사절일설(四折一楔)의 기본 구조를 따르고 있다. 사절일설(四折一楔)의 사절은 이야기의 단락인데 쉽게 말해 오늘날의 막(幕)과 같은 것이라고 보면 되겠다. 일설은 설자(楔子)를 가리키는데 잡극에서는 보통 제 1절 앞에 이
1. 원잡극 소개
1)원잡극원잡극(元雜劇)은 13세기 전반 몽고가 금나라를 멸망시킨 이후 송잡극과 금원본을 기초로 하고 이전의 설창 ․ 무용 ․ 음악 등의 예술을 융합하여 형성된 공연예술이다. 잡극(雜劇) 은 완전한 형식을 갖춘 중국 최초의 희곡 양식이며, 원대(元代)의 여러 문학
1. 원잡극 소개
1)원잡극원잡극(元雜劇)은 13세기 전반 몽고가 금나라를 멸망시킨 이후 송잡극과 금원본을 기초로 하고 이전의 설창 ․ 무용 ․ 음악 등의 예술을 융합하여 형성된 공연예술이다. 잡극(雜劇) 은 완전한 형식을 갖춘 중국 최초의 희곡 양식이며, 원대(元代)의 여러 문학
2) 중국 원잡극, 조선후기 판소리, 17세기 일본의 가부키가 발달하는데, 조선은 드라마가 발달하지 않은 원인은 무엇이라 생각하는지 자유롭게 1000자 내외로 설명하시오.(1000자±200자)
중국, 일본과는 달리 조선에서 드라마가 발달하지 않았던 이유는 해당 문화가 상류층으로부터 선택받지 못했기 때
원에 관하여 여러 가지 의견이 분분하다. 그러나 중국 희곡은 종합예술로서 오랜 역사를 통해 이루어진 문학, 노래, 춤, 잡기(雜技)등 각종 폭넓은 분야의 문화가 그 형성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끼쳤다는 것만은 확실하다.
중국 희곡은 가무, 잡기, 무술, 강창과 같은 다양한 형식의 예술이 오랜 세월
원에서 “희곡이란 노래와 춤으로써 이야기를 연출하는 것을 말한다”고 설명한 이후부터 중국에서는 희곡이라는 명칭을 다른 연극과 구분하여 사용한다.
2. 중국 희곡의 연원과 형성과정
1) 중국 희곡의 연원
그렇다면 중국희곡의 연원은 무엇일까. 그 연원과 최초의 극형식이 무엇이냐에 대해서
전기(傳奇)의 생성과 배경을 크게 총괄적으로 이야기 해 보자면, 송대(宋代)의 남희(南戱)와 원대(元代)의 잡극(雜劇)을 거쳐 발전한 것이라 할 수 있겠다. 송대(宋代)의 남희(南戱)는 희문이라고도 불리었으며, 남희(南戱)는 음악면에서 남곡(南曲)에 속하기 때문에, 원대(元代)의 잡극(雜劇)인 북곡(北曲)
기탁하여 창작목적을 강조하고자 했던 작자의 사회의식의 발로라 할 수 있다. 이민족의 고압적 통치 하에서 민간에서 출발하여 일반 대중을 대상으로 하고 있는 잡극으로 전통도덕관념을 선양하고 당시 사회의 암흑상을 폭로 계도한 <두아원>의 사회 의의는 이러한 점에서 높이 평가할 수 있다.
중국 태곳적부터 민간에 유행하던 전통적인 연극은 노래와 춤 및 간단한 대화를 사용하여 서너 명의 배우들이 간단한 고사를 연출하는 놀이 형식의 가무희 또는 골계희가 그 중심을 이루며, 대개의 경우 여러 가지 기예(技藝)와 함께 연출되는 것이었다. 그러나 송(宋)대의 잡극(雜劇)과 금(金)나라의 원
1. 등장
- 13세기 전반 몽고가 금을 멸망시킨 이후(1234년)등장
- 송 잡극과 금 원본을 기초로 하고, 송금 이래의 설창(說唱)?무용? 음악 등의 예술을
융합하여 형성된 희곡예술
2. 형성과 발전 : 정치 경제 문예 자체 등 여러 요소에서 기인
-12세기 상반부터 13세기 하반에 이르기까지 중국은